(엔터) 1. K팝 세대, 멀티레이블, 팬덤, 플랫폼, 라인업

지난해 중국 앨범 판매량이 감소세로 인해 감소했을 때 엔터주도 포함됐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0. 용어

본 용어집은 ‘해가 지지 않는 팬덤_대신증권’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팬덤

핵심 팬덤: 라이트 팬덤 및 로열티를 포함한 아티스트 콘텐츠의 주요 소비자 기반입니다.

가벼운 팬덤 : 취미 수준의 음반 구매 및 포커 수집, 팬미팅 및 콘서트 관람, MD 수집 활동. 왕실 팬덤: 아티스트 성공이라는 공통 목표를 가지고 활동합니다.

그룹. 종류는 다양하지만 4가지 종류를 모두 맞는 경우도 많습니다.

1) 크리에이터형(2차 콘텐츠 제작) 2) 콜렉터블형(모든 종류의 포커 및 굿즈 수집) 3) 프로모션형(음원차트 정렬 등 목표) 4) 트리뷰트형(편지, 선물 등으로 아티스트 활동 지원) 커피차, 지하철 광고 등) 팬덤 조직 : 로열팬덤 내 홍보단체로 활동하는 것을 말함 총 헌정 : 스트리밍, 유튜브, 문자투표, 음악실 구매 등 아이돌그룹의 모든 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며, 트위터 리트윗 등 : 트위터에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퍼뜨리는 기능입니다.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r)+소비자(Consumer)라는 두 단어의 결합으로, 소비자이면서도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계층을 일컫는 신조어. 2 아이돌 메가 IP : 1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 실적을 4년 이상 보유한 아티스트. 저연령 IP : 신인부터 데뷔 3년차까지의 아티스트를 말한다.

1세대 아이돌 : 190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에 데뷔한 그룹. 2세대 아이돌 : 2004. ~ 2010년 데뷔한 3세대 그룹 아이돌 : 2011년부터 2017년 사이 데뷔한 4세대 그룹 아이돌 : 2019년 이후 데뷔한 그룹 아이돌 7년 징크스 : 활동 7년차쯤, 한 명 이상의 멤버가 탈퇴 또는 팀이 완전히 해체됩니다.

3. 팬덤 플랫폼 Dear You Bubble : 스타들의 메시지를 1:1로 주고받을 수 있는 월정액형 비공개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Weverse DM: 더 큰 규모에서는 Bubble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간 구독은 30일 기준이며 구독료는 15젤리입니다.

4. 앨범 관련 예약판매 : 앨범 판매점에서 제품을 생산하거나 유통업체에 판매하기 전에 미리 주문하는 Pre-order(선판매) : 팬 구매 후 앨범, MD 등 제작 최초 시작 : 앨범 발매일로부터 1주일 동안의 판매량 유통사 : 앨범 총 판매량 5. 이벤트 관련 팬사인회 : 사인회 영상통화 이벤트 팬사인회 : 멤버별 1분, 총 5분 영상통화 소통이벤트 포토타임 : 스튜디오에서 아티스트와 우승자가 함께 사진을 찍는 이벤트 쇼케이스 : 앨범 발매 당일 공개 이벤트 또는 음원 발매일, 주로 앨범 구매를 통해 추첨이 가능한 워크숍/사녹 : 공개방송/사전녹화 등을 통해 비용 발생 아티스트를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이벤트 6. MD 관련 미발표 정보 : 이를 말합니다.

앨범에 포함된 공식 포토카드가 아닌, 공개방송, 영상통화, 팬사인회, 특전 등으로 별도로 제공되는 포토카드로, 콘서트 MD : 콘서트장에서 판매되는 MD입니다.

주로 고객수와 연계하여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 MD : 공연장 외 팝업스토어, 자체 MD 유통채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MD를 말합니다.

1.세대 관련 콘텐츠는 ‘육각형의 4세대 아이돌이 온다’ ‘교보증권’이 편성됐다.

1. 1세대(1998~2003)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며 아이돌 팬덤이 형성되던 시기. SM의 HOT, SES, 신화 vs. 대성기획(현 DSP미디어)의 젝스키스, 핑클, 클릭비갓, 베이비복스의 중국 콘서트 HOT, 보아의 일본 진출 2. 2세대(2004~2011) SM의 동방신기 , 슈퍼주니어, 샤이니, 소녀시대, f(x) JYP의 2AM, 2PM, 원더걸스, 미스 AYG의 빅뱅, 2NE1K-POP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시아 중심 해외 투어 본격화(동방신기, 빅뱅, 슈퍼주니어) 3. 3세대(2012~2017) SM의 엑소 하이브(EXO Hive) 방탄소년단(BTSYG)의 블랙핑크 유튜브를 앞세워 아시아 중심 무대가 서구권까지 확대된다.

아시아투어에서 월드투어로 확대 4. 4세대(2018~) 1~3세대 : 핑클(1세대) → 소녀시대(2세대) → 트와이스(3세대)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4세대 아이돌 컨셉과 팬덤 문화의 확실한 차별화가 돋보이는 육각형 세대 아이돌이 온다_교보증권 2. 멀티레이블 콘텐츠는 ‘K팝은 그만하고 한국은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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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미래에셋’이 정리되었습니다.

1. 멀티라벨이란 무엇인가요? 다수의 IP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는 시스템으로 유니버설 뮤직 그룹, 소니 뮤직, 워너 뮤직 등 글로벌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

출처 : K팝은 뒤로하고 한국으로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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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출처 : K팝을 잃고 한국으로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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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2. 왜?1. 대량 IP 제작 체제 안정화 2. 동시 IP 운영 가능 3. 높은 가동률 → 신인 인지도 급증 + IP 수익 기여 기간 단축 – BTS : BEP로부터 4년 – TXT : 수익 기여 기간으로부터 2년 – 엔하이픈: 1년 – 뉴진: 2개월 출처: K팝은 버리고 한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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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효과 1) 제작 시스템화 → 사업 지속성 확보 2) 프로듀싱 역량 확대 → IP 창작 능력 확대 및 적시성 확보 3) 음악적 커버리지 확대 –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 여러 레이블 단독 운영 → 장르의 다양성 – 예 ) 유니버설 뮤직 그룹 : 15개 음반사와 해외 파트너십, 400만개 앨범 및 타이틀, 아티스트 및 브랜드 수 약 200개 3. 사례 JYP 출처 : K-pop을 잃고 한국으로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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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 연평균 콘서트 2회, 앨범판매 3회, 신인팀 2개 데뷔 가능. 스트럭쳐 – 미국 여성 아이돌 그룹 A2K Hive with Republic Records 출처 : K팝을 잃고 한국으로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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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 국내 중소 연예기획사 플레디스 인수, 빌리프랩, 르세라핌 쏘스뮤직, 뉴진즈 아도르 레이블 체계화 – 2021년 2월 UMG와 전략적 파트너십 발표, 이타카홀딩스 (21), QC미디어홀딩스(23년) 인수 3. 국내 연예기획사 전략, 보컬/댄스/외국어 트레이닝부터 체력/다이어트 관리, 심리상담, 앨범 기획 및 유통까지 아티스트의 전 생애를 종합 취재, 마케팅, 팬덤 관리, 굿즈 제작, 숙박 제공 등을 담당합니다.

Involvement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재능 있는 젊은 연습생들을 예술가로 키워냅니다.

소속사 계획에 따라 팀 내 포지션(보컬/댄스/센터/랩)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다.

계약 구조상 아티스트의 IP는 소속사에 귀속 → 해당 IP를 이용한 2차 저작권. 사업으로 쉽게 이끌 수 있으며, 팬과 아티스트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나 세계관 스토리를 기획하고 제공합니다.

영통 팬사인회, 팬콘서트, 팬사인회 등 팬덤을 위한 활동 및 굿즈 기획 예) 과거 에스파의 황야, 방탄소년단의 노래 캐스팅 데뷔부터 데뷔까지 전 과정에 참여 → 끈끈한 관계 연간 연습생 투자 비용은 1인당 1억원 이상 (2018, YG보석함) 음반 및 MD(상품) 부문 비중이 매우 높음 – 2022년 말 기준 메이저 연예기획사 4개 : 평균 매출의 50% 이상이 국내에서 발생 단 2개 부문 – 앨범(포토카드, 포토북, 엽서) MD 획득 방법 보통 아티스트와 7년 계약1) 일반 기업 70%, 아티스트 30%2 ) 재계약 시 아티스트 우대 조정3) 앨범 , 음악, MD : 아티스트 10~15%4) 공연, 광고, 출연 : 아티스트 20~40% 1. 기획사 전략의 변화1. 1990년대: 아이돌 그룹 컨셉과 팬덤 형성2. 2000년대: 아이돌 육성 시스템 확립 및 아시아 진출3. 2010년대: 스토리텔링 전략 활성화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4. 2020년대 : 글로벌 팬덤과 IP 활용 출처 : 엔터의 도파민, 로컬 아이돌_다올투자증권 4. 팬덤의 내용은 ‘해가 지지 않는 팬덤_대신증권’ / ‘앨범을 지탱하는 성장, 앨범을 파괴하는 성장_다올투자’로 요약 & 증권’ / ‘내 인생을 망치러 온 구원자_한화투자증권’. 국내 연예계에서는 팬덤 사업을 통한 핵심 팬덤 형성이 중요하다.

팬덤에게 앨범이란? 앨범 자체가 컬렉션이다.

국내 팬덤의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으며, 랜덤 포토카드 종류도 다양해지고, 앨범 구매를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늘어나고 있다.

→ 라이트 팬덤의 소비 요인이 강해지고 있다.

해외 팬덤 역시 국내 팬덤과 동일한 조직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편성 단계는 초기 단계) 팬덤 = 원하는 포토카드나 오프라인 이벤트 응모권을 받기 위해 앨범 구매 후 콘텐츠의 무작위성을 확인하는 형태를 즐기는 모습(가챠와 유사) 출처 : 지속적인 성장 앨범, 앨범을 파괴하는 성장_다올투자증권 1. 구분 일반 대중과 핵심 팬덤으로 나눌 수 있음 일반 대중 : 음악 감상 / 영상 콘텐츠 시청 / 콘서트 관람 → 음원 수익, 유튜브 콘텐츠 수익, 광고비, 콘서트 수익 코어 팬덤 = 라이트 팬덤과 로얄 팬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라이트 팬덤 – 취미 활동으로 아티스트 콘텐츠 소비2. 로열 팬덤 – 아티스트 성공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모인 그룹 – 모든 음악 플랫폼을 구독하여 음악 방송에서 발표되는 순위를 높이고, 수십~수백 장의 앨범을 구매하여 앨범 판매량 증대 – 2차 창작물 ‘프로슈머’ 제작 → 아티스트 프로모션 https: //www.youtube.com/@ohhaewon 또 오해원 프로슈머의 표본 ‘또 오해원’) (오혜원 쇼츠 보고 알게 됐음) – 단순히 소비 경쟁보다는 전략적으로 움직여라 – 아티스트의 작품 소비를 장려하는 음악 스튜디오, 투표팀, SNS팀 –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위한 번역팀, 디자인팀, 마케팅팀 – 해외 기업과 유사한 컨셉의 해외 팬덤 조직 태양이 그 위에 있는 팬덤 절대 정하지 않는다 _대신증권 아티스트의 성공과 실패 = 로얄팬덤의 화력(앨범구매, 24시간 음악감상, 무한투표 등). 그렇지 않은 그룹의 앨범 판매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널리 알려져 있지만, 로얄 팬덤 코어 팬덤 수 = 아티스트 트위터 계정 컴백 관련 리트윗 수를 통해 보수적으로 추정이 가능하다.

이 추정을 통해 계산한 결과 2019년 1인당 연간 평균 지출액은 95만원이며, 2023년에는 118만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기준 핵심 팬덤 구성원 1인의 월 지출액은 약 9만원(국내 월 평균)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여가비용은 2022년 17.6원이다.

만원) 해가 지지 않는 팬덤 _대신증권 해가 지지 않는 팬덤 _대신증권 라이트 팬덤 최대 연간 지출 : 108만원 로얄팬덤 연간 지출 : 216~1,800만원 2. 유입과정 출처 : 망한 나의 구원자 my life_ 한화투자증권 1. 인지도 – 인기를 바탕으로 한 인지도 형성 – 스트리밍 플랫폼 차트 상위권1) 음악을 통한 인지도 제고 – 대중에게 인기 있는 음원 = 과거 음원 소비 유도 효과 자료 : 나의 구원자 내 인생 망쳤다_한화투자증권 – 에스파와 아이브의 주간차트 순위에서는 신곡 발표 후 이전 음원 순위가 오르고 있다 – 이것이 ‘역방향 스필오버’ 현상이다 – 역방향 스필오버 현상이 강할수록 영향력도 커진다 신곡 – 출처 IP 친숙해지는 인지 과정을 거치다 2. 관심 – 음악을 통해 아이돌그룹 A를 알게 된 소비자 B는 다른 활동(신곡, 출연, 공연 등)에도 관심이 있다 → SNS 구독 – 관심 있는 잠재 팬 규모 추정: SNS 구독자 수 추세, 앨범이 나올 때마다 발표되는 음악 동영상 조회수 1) SNS를 통한 관심 유발 – 관심을 지속시키는 것은 SNS가 아니라 하나- 시간 것. 출처 : 내 인생을 망친 은인_한화투자증권 출처 : 내 인생을 망친 은인_한화투자증권 – 블랙핑크와 방탄소년단 모두 앨범을 발표하고 유튜브 구독자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출처 : 내 인생을 망치러 온 구원자_한화투자증권 – 에스파, 아이브3도 마찬가지다.

구매 – 실물 앨범을 구매하고 공연장에 가는 단계 – 이 단계에서 팬들은 팬덤 속으로 유입된다1) 팬들은 앨범을 구매하고 공연장에 간다 – 가온차트, 한터차트 등 앨범 판매 차트 상위권에 랭크된다는 것은 팬덤의 규모”” 증명 – 음반 구매 → 포토카드 수집, 팬사인회 응모 – 음반을 구매하는 팬 규모가 핵심 자료 : 내 인생을 망치러 온 나의 구원자_한화투자증권 출처 : 나의 구원자 내 인생을 망쳤다 _ 한화투자증권 3. 해외 팬덤해외 팬덤 본격화 배경1) 과거 팬카페 중심 폐쇄적 분위기 → 트위터, 위버스 등 플랫폼 중심 커뮤니티 → 해외 팬덤 진입장벽은 현재 하향2) 팬덤 간 경쟁 심화 → 팬덤과의 해외 연합이 중요 → 번역팀을 통한 홍보 활동 확대 ex) ARMY – 방탄소년단을 2017 빌보드 시상식에 보내기 위해 낮에는 국내 팬덤 투표, 밤에는 국내 팬덤 투표. 해외 팬덤은 홈페이지, 영상 등을 자체 제작한다.

국내 라이트 팬덤 도입 → 전체 팬덤 규모가 커지면서 앨범, MD 매출 증가, 해외 공연 관람객 증가 등이 예상된다.

4. 코어 팬덤 추산(‘2023년 K-POP, 글로벌 코어 팬덤 확장기에 돌입한다_IBK투자증권)'(추정치는 모두 보고서에 제공) 4개 엔터테인먼트사 코어 팬덤 규모 = 약 350만 명 활용 2011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의 앨범 판매량 데이터 (서클차트 TOP 100 기준) → 앨범별 쿠보 판매량, 스페셜(이벤트) 앨범, (구보 합산 판매량) 등의 수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핵심 팬덤 규모를 추정/ (앨범 수), 중복 구매 유인이 거의 없음1. Hive – 소속 아티스트 IP의 핵심 팬덤 총 수는 약 160만 명 – BTS: 700,000 – Seventeen: 320,000 – TXT: 250,000 – Enhyphen: 160,000 – New Genes: 90,000 – Le Seraphim: 85,0002입니다.

SM – 소속 아티스트 IP의 핵심 팬덤 총수는 약 76만 명 – 엑소: 13만 명 – 레드벨벳: 11만 3천 명 – NCT(127, 드림 등): 34만 6천 명 – 에스파: 17만 명. JYP – 소속 아티스트 IP의 전체 핵심 팬덤 수는 약 64만 명 – 트와이스: 11만 6천 명 – 스트레이 키즈: 32만 명 – ITZY: 13만 명 – 엔믹스: 5만 4천 명 – DAY6: 1만 1천 명 – 엑디너리 히어로즈: 0.7만 명4이다.

YG – 자사 아티스트 IP의 핵심 팬덤 총수는 약 42만명 – 위너 : 19만명 – 아이콘 : 1만명 – 블랙핑크 : 28만명 – 트레저 : 11만명 출처 : 앨범을 유지하는 성장, 앨범을 파괴하는 성장_다올인베스트먼트 평균 중복수 재고 코어 팬덤 내 1인당 새 앨범당 구매량은 판매량 7~11장 등 지표가 부족한 신인 아티스트 IP 코어 팬덤에 대해 평균 중복 구매 횟수(총 앨범 판매량 기준)를 역산해 추정한 것이다.

5. 팬 플랫폼 과거 : 소속사가 직접 공식 팬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팬클럽 가입비가 주요 수입원입니다.

현재 : 플랫폼 포맷 (위버스, 버블, 유니버스, JYP 팬즈) 참여자 간 교류 가능성이 중요 K-POP, 글로벌 POP로 성장_대신투자증권 1. 위버스(2019년 6월 런칭) )2024년 1월 15일 기준 모든 것 123팀원 앱의 일정, 공지사항, 커뮤니티, 라이브, 굿즈쇼핑 등이 네이버 V 라이브1과 통합되었습니다.

수익구조1) 회비 – 무료회원과 유료회원으로 구분 – 유료회원 : 다양한 가격대의 멤버십, 아티스트별 가격대 상이 – 멤버십 가격대에 따라 제공되는 혜택이 다름2) 영상콘텐츠 판매 – 영상콘텐츠 구매 – 무료영상부터 유료영상까지 가격이 상이함 – 온라인 콘서트는 위버스 앱을 통해 시청 가능 → 온라인 콘서트 판매 수익금은 공연 판매로 발생3) MD 상품 – 위버스의 주요 수익원, 위버스 쇼핑몰을 통해 판매 – Hive MD의 대부분 판매는 위버스(Weverse)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하이브 외 타 기획사 소속 아티스트들이 매장에 입점2. 위버스 서비스1) 위버스 DM – 2023년 4월 오픈. 아티스트와 다이렉트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라이빗 채팅 서비스 – 아티스트로부터 사진, 영상,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다.

– 공식 ‘젤리’를 통해 서비스 구매 및 이용 가능 위버스의 디지털 화폐 – 단체 구독이 아닌 회원별 구독 방식 2) 디지털 화폐 젤리(Jelly) 출시 – 플랫폼 내 위버스 디지털 상품 ‘젤리’에서 상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젤리’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 도입 3) 팬이 만드는 위버스4) 멤버십 플러스 도입 위버스 라이브 자막 제공, 광고 제거, 팬레터 작성, 빠른 위버스 실시간 다시보기 서비스 등 구독형 멤버십 제도 도입 예정 – 연예계 도파민, 토종 아이돌_다올투자증권 출처 : K팝을 잃고 한국으로 가라!
일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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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미래에셋증권 2. 버블(2020년 2월 출시) 팬들은 소통하고 싶은 아티스트의 구독권을 구매하면 채팅 형식으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다.

아티스트는 모든 구독자에게 한꺼번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팬들은 각 아티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254팀. SM 및 JYP 아티스트의 70% 이상이 각 기획사별로 별도의 앱을 구축하므로 사용자는 각 앱을 다운로드합니다1. 전략 1) 양적 성장 전략(2022년) – 안드로이드 시장 확대 전략. Dear You 서비스는 2022년 중국 iOS 사용자에게만 제공됩니다.

– 글로벌 아티스트 모집 예정. 2Q22 기준 해외 이용자 70% 이상 – 다양한 분야의 연예인을 영입해 가입자 성장을 도모할 계획2) 가격 성장 전략 – 버블 라이브 서비스 출시. 아티스트와 팬 간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영상 서비스 – 디지털 아이템 스토어 & 마이홈 비즈니스 팬들은 앱 내 미니 홈페이지 개념으로 마이홈을 열어 디지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K-POP이 글로벌 POP로 성장하고 있다_대신투자증권 3. 유니버스(2021년 1월 출시) 아티스트와 팬 간 프라이빗 메시지, 아티스트 소식 업데이트,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서비스 제공 수익모델 : 기본적으로 월정액형 멤버십 결제서비스 가격대는 기본~1매~70매까지 입니다.

가격대가 높을수록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내에서 게임머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료상품과 무료상품을 판매하는 패키지 상품입니다.

4대 엔터테인먼트사 이외의 소속 아티스트들이 주로 K-POP에 진출하며 글로벌 POP으로 성장하고 있다.

_대신투자증권 4. JYP FANS (2024년 1월 13일 베타 서비스 오픈) JYP 아티스트,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오늘 컴백중인 Nmix 페이지에 가봤는데 Leah Munger가 리뷰에서 말했듯이 위버스와 비슷해요. ‘아티스트, 팬, 미디어’ 아이템은 비슷하다 (JYP FANS 리뷰 – 리아 멍거) https://blog.naver.com/riamunger/223321858177 JYP FANS 리뷰 – 위버스가 되는 걸까? 드디어 오픈한 JYP FANS에 대한 리뷰를 남겨봅니다.

. JYP FANS 사이트는 오래 전부터 있었지만 모바일… blog.naver.com 6. 연예사별 라인업 각 연예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다른 기사에서 다루겠습니다.

1. 하이브 출처 : 콘서트를 통한 글로벌 흥행 지표_다올투자증권 출처 : 아 맞다 K-POP POP이 대박!
_한화투자증권 2. JYP 출처 : 콘서트를 통한 글로벌 흥행 지표_다올투자증권 출처 : 오 맞아요, K-POP의 POP이 POPULAR였죠!
_한화투자증권 3. SM 자료 : 콘서트를 통한 글로벌 흥행 지표_다올투자증권 자료 : 아 그렇죠, K-POP의 POP이 POPULAR였습니다!
_한화투자증권 4. YG 출처 : 콘서트를 통한 글로벌 흥행 지표_다올투자증권 자료: 콘서트를 통한 글로벌 흥행 지표_다올투자증권 레세라핌 홍은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