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사처 창업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가제도인 학사복리후생 제도를 이용하여 우진 선생님과 함께 사회복지사 2급 과정을 이수한 김오철 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별도의 시험은 없었고, 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현 멘토에게 연락해서 도움과 정보를 얻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살려 사회복지사 2급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인사사무소 창업조건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별도의 시험이 아닌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발급될 수 있다.
– 2년제 대학 이상 졸업 – 사회복지사 17과목 이수 사회복지 전공 2년제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복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 17과목을 이수하면 협회에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이 과정을 도와주는 멘토에게 연락해 도움을 받아 준비하기로 했다.
선생님께서 학점은행제도라는 온라인 대학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셨고, 집에서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이 과정을 이수하면 학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처음 듣는 내용이라 바로 시작하기보다는 선생님께 어떤 기능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학점제도는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대학과정이자 평생교육제도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았다.
실제로 연령대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했다.
또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실습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제외하면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휴대폰, PC만 있으면 수강에 문제가 없었고, 장소 제한도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일반 대학과 달리 1학년에 입학해 2~4학년을 마치고 졸업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학점만 이수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시간 내에 강좌를 마칠 수 있으므로 준비 기간이 짧습니다.
그리고 일반 대학의 첫 학기 등록금에 비해 2~3배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대폭 줄여서 준비했습니다.
그만큼 인사사무소를 창업하기 위한 조건을 준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대해 들을 수 있었어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7과목을 이수해야 했는데, 3학기가 가장 짧다고 하셨어요. 연간 이수 제한이 있어서 1학기에 8과목, 1년에 14과목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목 수가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해당되지 않았지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수료증이나 자율학습을 통해 합격하면 추가학점을 받게 되며, 과목수를 줄여 기간을 단축하였습니다.
하지만 17과목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자격요건을 충족했기 때문에 과목수를 줄일 수 없어서 당초 계획대로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후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과목을 등록하고 시작일까지 기다렸습니다.
첫 학기에는 15주 동안 수업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매주 주제별 영상이 올라왔는데, 끝까지 시청하고 출석 인정을 받기만 하면 됐다.
출석 인정 기간도 2주로 길어서 시간걱정은 없었고, 평일에 시간이 없으면 주말에 해도 됐습니다.
몰아보는 것도 가능했다.
그리고 대학에서 학사과정을 수강하다보니 시험이나 과제 등 학사일정이 닥쳐올 때 멘토님이 보내주시는 자료를 보며 훨씬 더 쉽게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수업을 들으면서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은 없었던 것 같은데 결석을 했어요. 나는 그것에 어느 정도주의를 기울여야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석률과 학업일정을 합산하여 60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합격이 가능하며, 출석률이 80% 미만일 경우에는 점수에 관계없이 불합격 처리되며, 재수강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만 꼼꼼히 준비하세요. 이렇게 하시면 큰 문제 없이 강좌를 이수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2학기까지 이론수업을 모두 마치시고, 보통 3학기에는 실무수업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3학기때 실습을 들어갔는데 설명을 듣다보니 실습 160시간, 세미나 30시간을 이수해야 하고, 기관을 직접 선택해야 했어요.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어요. 당황스러웠지만 선생님께서 집 근처에 있는 교육기관 목록을 만들어주셔서 재빨리 훈련기관을 선택해서 지원하게 되었어요. 훈련은 주중과 주말 중 선택해서 할 수 있었는데, 주간업무가 따로 있어서 주말에 하루 8시간씩 2달 반 정도 채웠어요. 시간을 다 채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세미나 수업의 경우 원래 10회 출석해서 30시간을 채워야 했는데 담당자가 3회 출석, 24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해 주었습니다.
실습이 끝나고 인사사무소 창업조건에 대해 질문을 받았습니다.
정보를 수집하는 것부터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해야 할 일은 17개 필수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최종적으로 행정절차를 마치는 것뿐이었습니다.
시술 신청 시 제공된 매뉴얼을 보고, 실수하지 않도록 천천히 준비하였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지원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미리 날짜를 확인하고 수업을 준비했어요. 나는 그것이 좋고 시간을 절약한다고 말했습니다.
드디어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준비해주는 사회복지사 2급 과정을 마치고 바로 협회에 발급 신청을 해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현재 저는 인사사무소를 오픈하려고 준비 중인데,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해볼 생각에 조금 설렙니다.
. 제가 준비한 과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담당 선생님께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